최근 안티에이징이란 말을 참 많이 사용합니다. 이것은 항 노화, 즉 노화와 노화에 따른 쇠퇴를 방지한다는 의미입니다. 미용의 세계에서는 피부의 주름이나 얼룩 또는 처짐 등을 해소하는 회춘법을 안티에이징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여성들의 관심도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에 안티에이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목차 ]
안티에이징이란 무엇인가?
안티에이징이라는 것은 피부와 머리와 같은 보이는 부분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혈관이나 내장, 근육, 뼈, 신경, 호르몬 등 체내의 기관이나 기능의 노화 쪽이 계속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 암, 골다공증 등 많은 생활 습관병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노화는 누구의 몸에도 일어나기에 그것을 멈추게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노화의 속도는 사람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생활습관병으로 해도 걸리기 쉬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요인으로 호르몬 감소와 활성 산소증가 이 두 가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호르몬 감소 및 노화
노화에 관련된 호르몬은 많이 있다고 합니다만, 그 일을 비교적 잘 알고 있는 것은 성장 호르몬(HGH) 노화방지 호르몬(DHEA)입니다. 성장 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어 그 이름대로 아이의 성장에는 빠뜨릴 수 없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노화하고 상처받은 세포를 복구 재생하는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또 다른 노화 방지 호르몬은 부신에서 분비되어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과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이 되는 것입니다. 그 일에는 아직 불명한 부분도 있습니다만, 에너지 생산을 높이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해 면역력을 향상하고, 노화에 따른 여러 증상(암, 심장병, 알츠하이머병 등)의 발병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두 호르몬 모두 10대 후반부터 20대 전반에 분비량이 가장 많으며, 그 이후 연령과 함께 감소해 나간다고 합니다. 성장 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 점차 피로로부터의 회복이 느려지고, 근육량. 골량의 저하, 피부의 쇠퇴등이 눈에 띄게 됩니다.
노화방지 호르몬이 감소하면 다양한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면역력 저하와 혈관 노화, 세포 산화촉진, 인슐린 작용의 악화등을 초래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 때문에 이 2개의 호르몬의 감소를 늦추는 것이 , 노화 속도를 억제하는 하나의 포인트로 되어있습니다.
활성산소의 증가와 노화
또 다른 노화 촉진 요인이 활성산소의 증가입니다. 체내에서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세포를 산화시켜 혈관이나 내장 등의 노화현상을 일으킵니다. 동맥경화와 암을 비롯한 많은 생활 습관병의 원인에 활성 산소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활성 산소는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라는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관에서 매우 많이 발생합니다. 이 미토콘드리아가 노화하면 , 당으로부터 에너지를 낳는 작용이 쇠퇴해, 당뇨병이 되기 쉬운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는 유전자에도 장애를 줍니다. 그 결과, 유전자에 미리 짜 넣어진 프로그램에 에러를 발생시켜, 그것이 노화 촉진의 일원이 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활성산소의 증가를 억제하는 것도 안티에이징의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티 에이징 생활습관
노화에 따른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 안티에이징은 식사개선과 생활습관개선, 운동, 뇌 활성화 이렇게 4개의 기둥이 중심이 됩니다.
- 식이개선:노화 속도를 억제하는 식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칼로리 제한입니다. 만복시의 섭취 칼로리를 100으로 하면, 그 70% 정도로 제한하면 노화속도가 느려져 수명도 연장된다는 것이 몇 가지 동물 실험으로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로 비만을 해소함으로써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좋아지고, 또한 칼로리 제한에 따른 식사량의 감소가 활성 산소의 발생량을 줄이는 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양 균형을 충분히 검토하여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생활습관개선: 호르몬의 감소와 활성 산소의 증가는 식사 이외의 생활 습관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전형은 스트레스, 수면시간, 흡연등입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성장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의 작용의 악화되어 활성산소도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 성장 호르몬은 야간의 수면 중에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 밤샘을 하거나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분비량도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흡연은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고 활성산소의 발생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 습관의 개선은 안티에이징의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 운동:노화속도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향상 운동을 결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관과 순환기, 호흡기 등의 기능을 높이고, 근력 향상 운동은 기초 대사를 높이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것에는 걷기와 조깅등이 있으며, 근력 업 운동에는 근력 훈련과 아령, 기계 운동 등이 있습니다,. 근육 중에도 특히 노화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이 척추와 대퇴골을 연결하는 대요근입니다. 큰 허리근육을 단련하면 자세가 좋아지고 보행이나 일상의 동작도 부드럽게 됩니다.
- 뇌의 활성화: 우리의 뇌는 사용하지 않으면 신경 세포가 빠르게 감소하고 노화가 촉진됩니다. 반대로 자주 사용하면 신경세포의 감소가 억제되고, 뿐만 아니라 신경세포의 접점인 시냅스가 강화되어 점점 활성화됩니다. 중장년이 되면, 새로운 일에는 임하는 의욕이 없어지기 쉽지만, 실은 뇌는 아직 여력을 가지고 있고, 자극을 받으면 활성화되는 것입니다. 뇌는 사람을 만나고 , 취미에 열중하고 , 운동을 하고,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고, 다양한 자극을 받음으로써 활성화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뇌 활성화법을 찾는 것이 안티에이징의 하나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가 활성화되면 치매의 예방이 될 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과 호르몬의 작용도 좋아지므로 몸전체의 노화를 억제하는 것도 연결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