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하며 배출하는 쓰레기 외에 가구나, 애완견집, 전기장판 등 대형폐기물로 배출해야 할 품목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번거롭게 동사무소 직접 방문하지 않고, 쉽게 대형폐기물 버리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대형 폐기물 구분하기
책상, 서랍장, 세탁기, 냉장고, 의자, 유리어항 등 크기가 크고 무거운 폐기물로 흔히 사용하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리기 어려운 품목들이 대형 폐기물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파트 분리수거장 근처를 지날 때면 식탁의자, 매트리스와 같은 제품들을 신고하지도 않고 밖에 내어놓아 경비실에서 가끔 주의 문구를 붙이는 것을 종종 보기도 합니다. 대형 폐기물을 무단배출 시 과태료 부과 될 수 있으니 , 이점 반드시 기억하시어 배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활용이 가능한 폐기물은 재활용 센터에서 수거와 함께 보상도 줄 수 있고, 무상 수거도 해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무작정 돈을 지불하고 버리기보다는 한 번쯤 재활용 센터 확인 후 처리 하시기 바랍니다.
대형 폐기물 인터넷과 모바일로 접수방법 및 신고필증 출력 불가할 때
먼저 거주하는 지역명과 대형폐기물 배출 검색을 합니다. 그럼 해당 지역의 대형 폐기물 신청 사이트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배출 신청하는 사람 정보를 입력, 배출할 제품 품목, 배출장소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비용계산이 되고, 신청 후 결제를 하면 인터넷 신고한 내역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필증 출력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배출신고 시 접수번호를 수기로 작성하여 배출 품목에 부착하여 배출하시면 됩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벌금
얼마 전 카페에서 누군가 핸드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봤는데 , 아주머니 두 분이 차에서 쓰레기를 버리는 장면을 찍어서 이걸 어떻게 신고하냐는 글을 보았습니다.
어두운 밤도 아니었고, 대낮에 나이 드신 여성 2분이 차 트렁크에서 종량제 봉투도 아닌, 쓰레기 가득 담긴 봉지를 어떤 가게 옆에 3 봉지 정도를 버리고 떠나시는 걸 봤습니다. 그 외에도 음식물 쓰레기 통 앞에 하얀 봉지에 음식물 쓰레기 담아서, 그냥 두고 가는 사람, 배달음식 시키고 cctv 없는 아파트 계단에 몰래 놓는 사람등 자신의 쓰레기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쓰레기를 무단으로 버릴 시 적지 않게 5만 원~100만 원까지 과태료 부과 될 수 있으니 꼭 제대로 처리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